대학생이 알려주는 대학교 내의 동아리들…!

중, 고등학교 때부터 하는 필수적인 활동들 중 하나는 동아리입니다.

대학교에도 동아리가 있지만, 고등학교 때와는 많이 다르다는 걸 느끼죠!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대학교 내의 동아리들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무슨 활동을 하는지 정리를 해서 왔습니다. 궁금하셨던 분들! 한 번 읽어보시고 대학생 때 무슨 활동하고 싶은지 생각해 놓으세요!!ㅎㅎ

그리고 설명드리기 전에, 혹시라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동아리에는 중앙동아리, 학술동아리, 연합동아리가 있습니다. 중앙동아리는 학교 내부의 학생들만 참여하는 동아리이고, 학술동아리는 그 중 공부나 체험을 많이 하는 동아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합동아리가 가장 많은데, 연합동아리는 타학교의 학생들과 같이 들을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고등학교 때보다 훨씬 다양한 동아리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동아리는 엄청 많지만, 분야별로 크게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운동
  • 게임
  • 취미활동
  • 자기계발
  • 공부
  • 밴드부 (+풍물이나 다른 비슷한 동아리)
  • 댄스부

 

이 정도로 나눌 수 있는 것 같네요.

 

  1. 운동에는 다양한 동아리들이 있습니다. 축구, 농구, 배드민턴, 수영 그리고 심지어 스키동아리도 있습니다.

– 각각의 동아리들은 활동을 하는 주심이 주로 야외입니다. 특히 운동장에서는 연습을 많이 하고, 밖에서 따로 만나서 연습하는 동아리도 많습니다. 많은 부원들이 있는 동아리의 경우, 전부와 함께 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동아리 내에서 선착순으로 마감을 하거나 이러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요일을 정해서 일찍 나오거나 늦게 남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다만, 매일 하기 힘든 스키 같은 경우는 좀 다릅니다. 스키라는 종목은 스키장에 가야하기 때문에, 그리고 그날 한 번으로는 약하기 때문에 며칠씩 걸려 가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래서 학기 중에는 주로 가지 않고, 겨울에 특히 12월쯤에 모여 한 번씩 갔다 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박 3일 또는 3박 4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운동동아리들이 있기 때문에 잘 찾아보셔서 활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게임동아리

-게임동아리는 또 크게 두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게임을 하는 동아리와, 게임을 개발하는 동아리가 있어서 잘 보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게임을 하고 싶어서 들어갔는데 개발하는 동아리라 안 하게 될 수도 있고, 반대로 게임을 개발하는 동아리에 들어가고 싶었는데 게임만 하는 동아리에 들어가서 충격먹고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게임에 관련된 동아리도 다 제각각입니다. 게임을 하는 동아리는 동아리방에 여러가지의 게임들이 있습니다. 보드게임을 하는 동아리인 경우, 보드게임 카페처럼 세팅이 되어 있으며 사람들끼리 앉아서 대화하고 같이 놀 수 있는 테이블 또한 되어있습니다. 컴퓨터게임 같은 경우, 컴퓨터도 제공되기는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노트북을 들고 와서 같이 참여하게 됩니다.

게임 개발하는 동아리는 보통 컴퓨터공학과나 산업데이터공학과등, 관련이 있는 학과에서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진로를 결정해서 아예 이쪽으로 자리잡은 사람도 있고, 반대로 처음이라 도전해보고 싶다고 해서 참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3-4학년들을 제외하면 거의 후자가 많긴 합니다. 이런 동아리에서는 말 그대로 게임을 개발하는데, 게임의 내용뿐만 아니라 게임을 진행하면서 보이는 화면과 움직임, 소리 등의 다른 구조 또한 많이 다루게 됩니다. 혹시 게임쪽으로 가고 싶은 학생이라면 한 번 체험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 같습니다!

 

 

3. 취미활동

-취미활동이라 해서 이게 뭐지? 하는 분들도 있을것 같아 말씀드리고 싶었던 부분 중 하나입니다. 보통 학교 내에서 하는 동아리보다는 연합동아리에서 활동을 많이 합니다. 취미이기 때문에 정말로 다양한 동아리들이 있습니다.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소모임을 찾는 분들도 있어서 다양하게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고 싶다거나 경험을 하고 싶다하면 그런 동아리를 주로 들어가는데, 인기가 높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면접을 보게 됩니다. 컴퓨터공학과 같은 경우는 코딩 테스트와 함께 면접을 주로 보게 되고, 다른 과들은 실기나 면접을 주로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동아리에 들어가려면 먼저 과 내의 동아리에서 준비를 하고 가는 편이 더 쉽습니다.

– 물론 공부만 하는 동아리는 아닙니다. 말 그대로 “취미”활동이기 때문에 버킷리스트를 준비해서 같이 해보자!하는 동아리들도 많습니다. 과 내에서 하는 동아리는 찾기 쉽지 않지만, 연합동아리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동아리나 소모임 중 하나입니다. 서울 내에서 영화보기, 맛집 탐방, 예쁜 감성 카페 찾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취미활동을 하는 동아리는 보통 연합동아리에서 많이 합니다. 학교 내의 동아리는 거의 밴드부, 댄스부, 학회, 운동 쪽이 많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아니면 새로 만들어진 동아리 중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잘 찾아보셔서 하고 싶은 곳에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일단 여기까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다음 글에서 자기계발 및 공부 동아리와, 밴드부, 그리고 댄스부 같은 곳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후로는 컴퓨터 동아리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