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 학생이 알려주는 컴공과에서 배우는 과목2

지난 번에는 2학년 때까지의 과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번에는 3, 4학년 중심으로 글을 써볼 생각입니다!

3학년 때부터는 본격적으로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1, 2학년 때 배운 지식들을 가지고서요.

어떤 순서로 배우면 좋을지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학년:

  • 3학년 1학기 때 배우는 전공 필수 과목은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바로 프로그래밍 언어론, 알고리즘 분석, 컴퓨터 구조입니다. 학교마다 과목명은 다를 수 있겠지만, 배우는 내용은 비슷할 것이라 생각하고 설명하겠습니다.

2학년 때 배운 과목인 자료구조프로그래밍을 바탕으로 더 깊게 배우게 되는데요, 이 때 듣는 과목은 ‘알고리즘 분석’ 입니다. 알고리즘 분석은 과목명부터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볼 것이라는 향기를 풀풀 풍깁니다. 말 그대로, 알고리즘에 대해 배우는 과목 맞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알고리즘 분석은 컴퓨터 과학에서 알고리즘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자원의 수를 결정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컴퓨터 구조’ 라는 과목은 논리회로설계및 실험 과목을 들은 뒤에 듣는 과목입니다. 논리회로를 설계하는 과정을 거쳐야지만 다른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에 논리에 대한 지식을 쌓은 뒤에 더 나아가서 배우게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를 만들 때도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논리회로부터 설계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론 또한 배우게 컴퓨터공학과에서는 필수 전공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론은 전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요,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 설계 방식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다루는 주제가 여러가지인데, 그 중에 객체지향프로그래밍도 있어서 2학년 때 배우게 되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자료구조프로그래밍을 들으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1학기 때 이 세 과목을 제외하고 나서도 배울 수 있는 과목들은 다양합니다. 컴퓨터 네트워크도 있고, HCI윈도우즈 프로그래밍도 따로 배울 수 있으니, 졸업요건을 보고 진로에 맞게 선택해서 들으면 될 듯 합니다.

 

  • 그렇다면 2학기는 어떨까요?

2학기 때도 전공필수 과목은 있습니다. 운영체제라는 과목이 2학기 때의 전공필수과목입니다.

‘운영체제’ 수업에서는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운영체제가 수행하는 역할과 어떻게 설계되고 실행되는지 알려줍니다. 주요한 주제들로는 프로세스 관리, 저장장치 관리, 입출력 시스템, 분산처리 및 보안 등이 있습니다. 실제 운영체제에 대한 소개도 있습니다.

운영체제를 제외하면 다른 과목들은 필수가 아니지만, 다음학기인 4학년 1학기 때 배우는 과목의 우선순위가 되는 과목도 있어서 잘 선택해야 합니다. 기계학습 기초라는 과목은 4학년 때 배우는 기계학습 심화의 기본 내용을 담고 있어서, 선택해서 들으면 4학년 때 선택할 수 있는 수업의 폭이 넓어집니다.

이 외에는 오토마타, 기초 데이터베이스, 디지털 시스템설계, 그리고 문제해결기법 등의 과목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진로에 따라서 선택을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 때부터 진로가 나뉘게 될 것 같네요.ㅎㅎ

이제 대망의 4학년이네요.. 대학교 시기에서 가장 바쁠 4학년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4학년:

4학년이 되면, 보통 많은 학생들은 취업을 하려 하죠. 물론, 대학원을 가거나 더 많은 공부를 하기 위해 다른 길을 찾는 학생도 많지만, 많은 사람들이 취업을 하려 한다 것도 맞는 말입니다.

그렇다고 4학년 때 수업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과목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4학년 1학기:

놀랍게도 4학년 1학기에도 전공필수인 과목이 있습니다. 저희 학교는 딱 4학년 1학기까지 있네요. 아마 대부분의 학교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그 수업은 바로 소프트웨어 공학입니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딱히 선행해야 하는 과목은 없습니다. 하지만 4학년이 될 때까지 많은 언어들을 배워놓았기 때문에 필수가 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배우면 나중에 쓸 일이 많을 테니까요.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해 잠깐 설명을 해보자면,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등의 생명 주기 전반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다루는 학문으로 공학을 소프트웨어에 적용시키는 학문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목적이 있으며, 배우는 내용으로는 소프트웨어 생주기, 구조적 설계 및 분석기법, 그리고 각종 다이어그램 기법이 있습니다.

4학년때는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보통 찾아서 그런지 들을 수 있는 수업은 이전보다 더 다양해집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하는 수업도 있습니다. 창직 종합 프로젝트 (또는 비슷한 수업)과 같은 경우는 2학기 때도 있어서 1부터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 AIML 응용 프로젝트 수업도 2까지 있기 때문에 1학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수업들 외에는 응용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그래픽스와 메타버스, 정보보안, 시스템 프로그래밍, 슈퍼컴퓨팅, 다학제 협업설계 등의 다양한 수업들이 있어서 직종마다 듣는 수업이 달라집니다.

 

4학년 2학기:

4학년 2학기 때는 프로젝트 수업 2개를 제외하고는 수업이 많지 않습니다.

딥러닝 자연어처리, 비디오 이미지프로세싱, 컴파일러, 그리고 임베디드 시스템 및 실험 정도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학교마다 듣는 수업은 차이가 있겠지만, 이전 학기들보다는 수업이 적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보통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수업들을 듣거나, 학점을 올리고 싶다면 재수강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필수교양도 4학년까지 듣는 경우도 있고요.

 

여기까지 컴퓨터공학과에서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 전부 설명해드렸습니다.

컴공과에 현재 다니고 있거나, 컴퓨터공학과에 진학하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다음에는 대학에는 주로 어떤 동아리가 있는지, 컴퓨터공학과의 학생들은 동아리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