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 학생이 알려주는 컴공과에서 배우는 일..!

저번 글에서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차이점, 그리고 각각에서 어떤 언어를 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그러면,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며, 어떤 순서로 4학년까지 배우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컴퓨터공학과를 다니는 학생인만큼, 지금까지 배운 내용과 같이 들으면 좋은 교양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에 대해 간단히 먼저 설명해보자면, 보통 개발자로 가기 위한 언어들을 배우게 됩니다. 그 외에도 다른 길로 갈 수는 있지만, 자료구조프로그래밍을 배우거나 소프트웨어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1학년부터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하게 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학년:

1학년은 마음껏 들을 수 있습니다. 보통 전공과목은 1학년 때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필수교양을 듣는데요, 특히 영어가 졸업에 필수인 경우가 많아 영어를 듣고 다른 과목을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저희 학교만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필수인 교양을 골라서 듣거나, 아니면 필수가 아니더라도 들어야 하는 과목들을 듣게 됩니다.

컴퓨터공학과 같은 경우 1학기 때는 컴퓨터공학개론 (또는 비슷한 과목),  2학기 때는 C프로그래밍을 듣습니다.

컴퓨터공학개론 (또는 비슷한 과목)에서는 주로 파이썬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파이썬은 백엔드에서 사용하는 언어라고 말씀드렸다시피, 컴공과에서도 중요하게 다루게 됩니다. 천천히 익숙해지는 시간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C프로그래밍에서는 C언어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부터 시작을 하고 나중에 리눅스까지도 사용을 보통 하게 됩니다. 리눅스도 사실 비주얼스튜디오와 크게 차이는 없기 때문에 더 낫다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C프로그래밍은 보통 2학년 1학기 때 하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연관이 많이 되기에, 듣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외의 교양들은 듣고 싶은데로 들어도 됩니다. 다만,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은 다른 공대보다는 덜하지만 수학과 과학을 일정학점 이상 들어야 한다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그 분야를 많이 듣게 됩니다.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은 대학수학이나 선형대수학을,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은 물리나 화학을 주로 선택하는 편입니다.

2학년:

2학년이 되었지만, 아직까지는 컴퓨터 언어를 배우기 위한 기초를 배우는 단계입니다.

특히, 2학년 2학기 때는 자료구조프로그래밍이라는 수업을 듣게 되는데, 그 수업이 3학년 때 배우는 언어들의 기초이며 자료구조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서는 보통 1학기 때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1학기 때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2학기 때는 자료구조및프로그래밍을 듣습니다.

그 외에는 1학기 때 수치해석이나 논리회로설계 및 실험을 듣게 됩니다. 논리회로설계 및 실험 또한 3학년 때 배우게 되는 과목인 컴퓨터 구조를 배우기 위한 기초 단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도 논리회로설계 및 실험도 우선과목이지만, 논리회로설계 및 실험이란 과목은 필수이기 때문에 컴퓨터구조를 들으려면 1학기 때 필수입니다.

그럼 각각의 과목에서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자료구조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전에 학습하는 과목으로, 1학년 때 듣게 되는 C프로그래밍의 연장선이라 보시면 됩니다. 1학년 때 배운 언어가 C언어라면, 이 때 배우는 언어는 C++입니다. C++과 C언어의 차이점은 크게 있지는 않지만 하다보면 어디서 다른지 알게 됩니다. 따라서 C프로그래밍을 잘 들었다면, C++ 또한 그리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논리회로설계 및 실험은 말 그대로 설계하고 실험하는 과목으로, 과학과는 다르게 컴퓨터로 실습을 하게 됩니다. 논리회로라는 과목은 쉽게 말해서 2진수와 10진수처럼 진수라는 개념에 대해 배우고 그것들을 변환하는 과정을 기반으로 논리 게이트를 설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논리회로설계 및 실험을 배우는 이유는, 이 과목이 반도체 칩을 설계하는 과정의 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논리회로를 배워야 합니다. 설계를 한 것을 바탕으로 제작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배우는 컴퓨터구조에도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렇게 2학년 때까지의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이 듣는 수업을 정리해봤습니다. 물론, 다르게 듣는 사람들도 물론 있을 것입니다. 무조건적으로 이렇게 듣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좀 더 편하게 배우기 위해 찾아보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 말씀드린 것 뿐입니다. 참고해주시고, 자기에게 좀 더 알맞은 과정을 찾아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3학년과 4학년 때 배우는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